리얼리티젠, 한투리얼에셋운용서 150억원 유치…피플바이오와 AI 데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에 나선 리얼리티젠이 한국금융투자그룹에서 15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리얼리티젠은 피플바이오와 손잡고 서울 강남권 AI 엣지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피플바이오 로고./피플바이오 제공. 2일 리얼리티젠은 한국투자리얼에셋운용에서 삼성동 국제업무지구 내 AI 엣지 데이터센터 신축 사업과 관련해 본사업 자금 용도로 1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리얼리티젠은 피플바이오와 공동으로 AI 엣지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앞서 양사는 지난 4월 27일 공동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데이터센터 관련 사업을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총괄 프로젝트관리(PM)를 비롯해 핵심 기계·전기·배관(MEP) 장비 공급, 운영 및 호스팅 사업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이번에 추진되는 AI 엣지 데이터센터는 9메가와트(MW) 규모다. 회사 측은 해당 데이터센터가 연간 약 280억원 규모의 운영 수입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총 사업 가치는 4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피플바이오 관계자는 “최근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이 급증하면서 데이터센터와 AI 추론을 담당하는 엣지(Edge) 구간의 병목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특히 강남권을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앞서 피플바이오는 지난 4월 AI 데이터센터 관련 건축허가 승인을 받았으며, 지난달 12일에는 AI 데이터센터 및 기자재 사업을 정관상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양사는 향후 본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추진과 함께 데이터센터 구축 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