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시총 미달’ 엑시온그룹, 관리종목 지정에 9%↓
![[특징주] ‘시총 미달’ 엑시온그룹, 관리종목 지정에 9%↓](https://imgnews.pstatic.net/image/366/2026/06/26/0001174581_001_20260626095707899.png?type=w800)
코스닥 상장사 엑시온그룹이 시가총액 미달로 관리종목에 지정되면서 장 초반 약세를 보이고 있다. 다음 달부터 상장폐지 요건까지 강화될 예정인 만큼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풀이된다.엑시온그룹 로고. /엑시온그룹 제공 26일 오전 9시 56분 기준 엑시온그룹은 전 거래일보다 112원(12.13%) 내린 811원에 거래되고 있다.한국거래소는 전날 엑시온그룹을 시가총액 미달에 따른 관리종목으로 지정한다고 공시했다. 현행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은 보통주 시가총액이 30거래일 연속 150억원에 미달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하도록 하고 있다.엑시온그룹은 앞서 관리종목 지정 예고 기간 중 약 6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며 자본 확충에 나섰다. 다만 최근 납입일을 다음 달 15일에서 23일로 연기한 상태다.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강화된 상장폐지 제도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오는 7월부터 코스닥 상장 유지를 위한 시가총액 기준은 기존 15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높아지고, 내년부터는 300억원으로 한층 강화된다.이와 함께 주가가 1000원 미만인 이른바 ‘동전주’에 대한 관리 기준도 신설된다. 관리종목 지정 이후 90거래일 내 45거래일 연속 1000원을 회복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대상이 될 수 있다. 자본잠식과 공시 위반 요건도 함께 강화될 예정이다.한국거래소는 앞서 제도 개편 이후 상장폐지 대상 기업이 연간 최대 220곳 수준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