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doksam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강인호·김성순 씨 AI 정부 유공 포상

NAVER연합뉴스2026.06.24 00:00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강인호·김성순 씨 AI 정부 유공 포상

'AI 민주정부 실현전략' 발표…"국민 모두 AI 전환 혜택 누리도록 최선"2026 공공 AI 박람회(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6 공공 AI 박람회가 방문객으로 북적이고 있다. 2026.6.23 andphotodo@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행정안전부는 24일 '공공 AI 박람회(KPAIX)'가 열리는 일산 킨텍스에서 '제9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자정부의 날(6·24)은 인구통계 처리를 위해 처음으로 컴퓨터를 행정기관에 도입한 날인 1967년 6월 24일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2017년 제정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AI 정부 발전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강인호 네이버 전무는 민간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공공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공공 AI 서비스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을 받았다. 김성순 질병관리청 과장은 감염병 빅데이터 통합 기반을 구축해 AI 기반 방역체계 도입을 앞당긴 공로로 근정포장을 받았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공공 인공지능 대전환(AX) 정책의 이정표로 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AI 민주정부 실현 전략'이 발표됐다. 정부는 AI 기술을 통해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친절하고 유능한 정부를 'AI 민주정부'의 의미로 제시했다. 이어 국민이 이를 일상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친절한 정부, 함께하는 정부, 유능한 정부'를 3대 방향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범정부 확산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7월 8일까지 2주간 '소통혁신24(www.sotong.go.kr)'를 통해 국민이 원하는 AI 정부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국민 누구나 의견 개진에 참여할 수 있다. 기념식에서는 알리한 바이메노프 유엔개발계획(UNDP) 아스타나 공공서비스 허브위원장의 영상 축하메시지가 전달되기도 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정부는 AI 민주정부 실현 전략을 토대로 인공지능을 국민주권과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해 국민 모두가 인공지능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ddie@yna.co.kr

원문 보기 ↗